안녕하세요! 오늘은 독일 에어버스에서 헬리콥터 정비 분야 산업 마이스터로 일하는 요나스(27세) 씨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팀을 이끌고 지원하는 일에서 큰 보람을 느낀다는 그의 하루는 어떤 모습일까요?
팀 리더로서의 아침 시작
"저는 팀을 이끌고 팀을 위해 함께하는 것이 정말 즐겁습니다. 지금의 위치에 오는 것이 늘 목표였습니다. 제 급여가 중간값(median)보다 높은 것은 정말 좋습니다." 요나스 씨는 팀 리더로서의 만족감을 이야기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그는 일찍 출근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일찍 시작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야 퇴근 시간이 금방 다가오니까요." 출근 후 잠시 옷을 갈아입고 곧바로 팀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그는 헬리콥터 CH-53 정비 팀의 산업 마이스터로서 팀 내 소통뿐만 아니라 외부와의 소통에서도 첫 번째 창구 역할을 합니다.
"팀과 관련하여 외부에서 문의사항이 있을 때, 제가 첫 번째 소통 창구입니다."
그는 매일 아침 팀원들과 이야기하며 업무 진행 상황을 확인하고 어려움은 없는지 살핍니다.
"지금은 제 직원들과 조금 이야기를 나누며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필요한 공구가 없거나 특정 부품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요나스 씨의 역할 중 하나는 팀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저희의 기본 목표는 제품을 조립하고 가치 창출에 참여하는 사람이 자신의 시간을 온전히 그 작업에만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팀원들이 서류가 필요하거나 부품이 부족할 때, 그가 나서서 문제를 해결하고 팀원들이 제품을 계속 생산해 나갈 수 있도록 뒤에서 지원합니다.
헬리콥터 정비의 세계: 책임감과 정밀함
요나스 씨의 팀이 담당하는 헬리콥터 CH-53 정비 작업은 자동차 정기 점검과 비슷하지만 훨씬 복잡하고 광범위합니다.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는 검사 작업 중에는 헬리콥터 외피인 외판 패널을 교체하는 일도 있습니다.
헬리콥터 정비는 엄청난 책임감이 따르는 일입니다. "정비사가 작은 실수를 하고 그것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해야 합니다. 최악의 경우 기체가 추락하는 것인데, 이는 결코 바라지 않는 일입니다." 따라서 모든 작업은 극도의 정밀함과 주의를 요구합니다. 작업장 내에는 외부에 공개될 수 없는 군사적 상태의 헬리콥터가 있는 제한 구역도 있어서 출입 시에는 보안 규정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오전에는 팀 전체가 모여 모든 헬리콥터의 상태를 확인하는 기술적인 아침 회의를 진행합니다. 또한 자재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다른 부서 동료를 지원하는 등 부서 간 협력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후에는 상사와 그의 팀과 함께 부서별 지표를 검토하는 회의에도 참석합니다.
커리어 여정과 업무 시간
요나스 씨는 자신의 업무량이 많아서 35시간으로는 부족하며, 결국 초과근무를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40시간 계약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커리어 여정은 인상적입니다. "그때 제 여정은 저 테이블 중 하나에서 시작되었죠. 거기서 제 교육을 받았습니다. 바로 이 작업장에서요." 그는 헬리콥터를 직접 조립하는 일로 시작했지만, 산업 마이스터 교육을 받으면서 인력 관리라는 주제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산업 마이스터의 위치에서 회사에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원래의 열정을 뒤로하고 이 길을 선택했습니다. "저는 4년 반 넘게 야간 및 주말 과정을 통해 추가 교육을 받았고, 그 기간 동안 때로는 주 40시간 계약으로 일하며 금요일과 토요일에 학교에 다녔습니다." 쉬지 않고 노력한 그의 4년 반의 시간은 그에게 큰 자부심을 줍니다.
일상과 개인적인 삶
요나스 씨는 보통 직장에 와서 첫 식사를 해결합니다.
일찍 일어나면 아침에 배가 고프지 않아 직장에서 빵 등으로 간단히 식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매주 수요일에는 부서 회의를 통해 상사와 리더십 팀원들이 모여 최신 상황을 공유합니다.
그는 위에서 내려온 내용을 팀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팀원들의 어려움을 위로 잘 전달하는 양방향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급여에 관해서는 IG 메탈 단체 협약에 따라 기본급을 받고 여기에 성과급이 더해지는 방식입니다.
매달 전 달에 대한 추가 정산이 있고, 건강보험, 요양보험, 상해 보험, 임의 노령 연금 등이 공제됩니다.
기본급이 5,170유로. 실제로는 이런저런 추가 수당 붙어서 2025년 1월달에는 5,558유로라고 합니다.
2024년 월급, 초과근무수당, 보너스 등등을 살펴보면
1년 연봉은 81,131 유로로 현재 환율로 1억 3천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독일에서는 27살의 젊은 청년이 중졸 후 오로지 직업교육 심화과정(마이스터)만 수료하고서,
대기업 11년 꾸준히 재직(심지어 최초 아우스빌둥 직업훈련기간 3년 포함)하면 이 정도 연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에게 자동차는 이동 수단일 뿐 큰 가치를 느끼는 대상은 아닙니다. 그는 105제곱미터의 2층짜리 복층 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퇴근 후에는 여자친구와 함께 저녁 식사를 준비하고 맛있게 식사하는 것을 즐깁니다.
"저는 요리하는 것이 즐겁고 요리한 것이 보통 맛있어서 좋아합니다. 그래서 즐겨 합니다."
저녁 시간은 보통 테라스나 소파에 앉아 TV를 보며 편안하게 마무리합니다.
직업의 가치
요나스 씨는 자신의 직업에 대해 분명한 가치를 느낍니다. "제 직업은 분명히 가치가 있습니다." 그는 에어버스라는 회사에서 항공기라는 매우 흥미로운 제품을 다룰 기회가 있다는 점, 그리고 회사 내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기회를 얻고 있다는 점을 큰 장점으로 꼽습니다. 특히 집과의 가까운 거리까지 고려했을 때, 그의 직업은 그에게 절대적으로 가치가 있다고 말합니다.
팀을 이끌며 큰 책임감과 함께 보람을 느끼고,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통해 지금의 자리에 서게 된 요나스 씨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감이 될 것 같습니다.